홍콩수출 옥천농협 김천 경산 샤인머스캣

누군가
By -
0

홍콩수출 옥천농협 김천 경산 샤인머스캣 관련된 내용을 간략하게 담아봤습니다. 홍콩에 실제로 이렇게 한국의 농산물들이 수출되는 모습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며 원산지 정보등을 정리했습니다. 


1. 샤인머스캣

샤인머스켓은 청포도품종의 하나로 일본농림수산성 농업식품산업기술종합연구기구의 과일나무과학연구원에서 아키츠21과 하쿠난을 교잡시켜서 개발한 품종이라고 합니다. 


히로시마 및 오카야마현의 특산품으로 시작하였으나 한국에서 많이 재배되면서 한국산 샤인머스캣이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샤인머스켓은 10월경 수확되는 만생종품종으로 일반 청포도품종에서 비해서 당도가 매우 좋고 껍질이 얇고 씨가 없어서 먹기 편한 것이 특징인 품종이기도 합니다. 싱그럽고 달콤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나오자마자 포도시장에서 인기품종으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한국에서는 포도계의 명품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입안가득 터지는 달콤한 과육과 달달한 향 그리고 식감과 맛있는 맛이 한국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기도 하였으며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청포도 품종이기도 합니다. 


샤인머스캣의 재배는 일본외에 외국에서 식물의 신품종 보호에 관한 국제 협약에 따른 유효기간 내 품종등록을 하지 않아서 로열티를 주지 않고 재배하고 있는 품종으로 국내에서도 활발한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청포도 품종으로 로열티가 없이 재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경상북도 김천시, 영천시, 상주시등 포도주산지 농가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국내의 인기수요 및 해외수출도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나면서 국내에서도 많은 재배를 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2020년 한국포도회 자료에 따르면 샤인머스캣 재배면적은 전국 포도재배 면적의 20% 정도이며, 수입과일에 대응하는 유망하나 과종으로 2019년 기준 해외 13개국 239톤 수출을 하고 있으며, 중국을 비롯한 여러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지속적인 수출이 진행되고 있는 과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몰론 최근에는 중국 및 동남아에서 재배되는 샤인머스캣으로 인한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도 하네요) 




2. 샤인머스캣 수출 : 홍콩등

샤인머스캣은 활발하게 수출이 되는 포도 품종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일본의 품종이지만 오히려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활발하게 재배하는 농가가 늘어나면서 일본에서 해외수출보다 한국에서 해외수출하는 샤인머스캣의 수입이 더 많다고 할 정도로 많은 수출을 한다고 하는데요. 


국내 농가의 청과 해외수출에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들로 수출되는 한국의 샤인머스켓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실제 홍콩의 한 상점에서 볼 수 있는 샤인머스켓들인데요. 이렇게 홍콩수출된 옥천농협, 김천과 경산의 샤인머스캣들을 매장에서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옥천농협 김천 경산 샤인머스캣


이렇게 홍콩과 같은 곳에도 수출되는 한국농산물로 샤인머스캣이 있는데요. 샤인머스켓 옥천포도는 홍콩 대만 뉴질랜드등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다양하게 수출길에 오르고 있는 한국의 샤인머스캣이기도 합니다. 


김천의 경우에도 샤인머스켓 수출과 함께 농가의 소득증가에 큰 도움이 되고 수출실적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2019년 출하량 300톤, 2020년 360톤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수출액 증가에 샤인머스켓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경산은 다모아수출영농조합법인의 성과로 홍콩에서 수출을 하고 있으며, 홍콩-베트남-싱가포르등에 샤인머스켓과 거봉, 복숭아등 우리 농산물들이 꾸준하게 수출되고 판매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실제로 살펴보면 베트남등에 수출되는 샤인머스캣 (하귀농협), 제주산 샤인머스켓 베트남 수출, 영동 명품포도 미국 수출등등 다양한 국가들로 수출되는 모습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우리 농산물의 해외진출

이렇게 우리 농산물들이 한국에서만이 아니라 점차 해외로도 수출되는등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그동안 농가수입이 국내에만 한정되어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는경우도 만았지만 점차 새로운 품종 그리고 꼼꼼한 관리 및 품질좋은 농산물 생산 그리고 해외로 수출되는 포장기술 및 운송수단의 발전에 따라 앞으로 농수산물 수출 시장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발전에 따라서 정부에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여러 제약과 해외 각국에 마케팅등 다양한 지원을 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재미있게 살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샤인머스캣을 넘어서 포도신품종 레드클라렛등 다양한 품종개발에도 힘쓰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품종이 베트남 수출길에 오르는등 다양한 발전을 하고 있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에그테크 창업 그리고 귀농 관련정보



Tags: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