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회사 고려아연 기업정보 및 주식 정보

누군가
By -
0

비철금속회사 고려아연 기업정보 및 주식 정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영풍그룹 계열사이며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비철금속회사로 알려져 있는 고려아연에 관련된 간략한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고려아연

고려아연은 종합비철금속 제련회사로 아연, 황산, 귀금속 (금 은등등), 정밀화학등 제품들을 생산하는 제조기업입니다. 


1974년 설립되어 1978년 아연 제련공장을 준공하면서 아연산업에 뛰어들어 2021년 영업이익 1조 클럽을 달성하는등 한국을 대표하는 비철금속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 기업명 : 고려아연 주식회사
  • 기업구분 : 대기업, 영풍그룹 계열사, 코스피상장
  • 업종 : 종합 비철금속 제련업
  • 사업분야 : 연 및 아연 제련, 정련 및 합금 제조업, 연, 아연괴 제조, 판매등등


고려아연의 주요 제품들로는 기초금속인 아연, 연, 동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귀금속에는 금과 은 그리고 희소 금속인 인듐, 비스무트, 안티모니, 기타 희소금속 그외에 기타 제품으로는 황산, 반도체 황산, 발연황산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고려아연

이외에도 신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사업, 자원순한 사업, 2차전지 소재사업등에도 나서고 있는 모습으로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은 내용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주력상품의 주요도를 살펴보면 이름 그대로 아연이 가장 높은 주력상품이며 납, 금, 은, 동과 같은 여러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매출도 꾸준하게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유명한 현금부자기업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재무재표등을 살펴보면 굉장히 튼실한 회사라고 알려져 있는 것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고려아연 재무재표


영풍그룹내의 캐시카우라고 알려져 있으며 지주회사 영풍의 중간에 있는 중간 지주회사의 성격을 띄고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다만 2023년 최근에는 영풍그룹의 분리경영 및 관련 이슈들로 인하여 계열분리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2. 고려아연 주식정보

고려아연 (010130)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으며 2023년 12월 6일 기준으로 시가총액 11조 2279억원 코스피 32위정도에 위치해 있습니다. 기업개요에 따르면 종합비철금속 제련회사로, 1974년 8월 설립되었으며 지배회사인 고려아연은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를 통하여 국내에서 비철금속 수출입업, 제강분진을 활용한 자원순환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며, 2차전지 핵심소재인 전해동박 생산업 등의 신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고려아연 주식


2023년 고려아연과 관련된 이슈들 중에서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것은 역시 금 가격의 상승입니다. 최근 금가격이 급속도로 상승하고 있으며 금을 판매하는 기업인 고려아연이 관련주로 이슈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주가에 있어서도 일정부분 상승한 부분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풍그룹내의 경영권 관련 여러 이슈들이 호재 및 악재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영풍그룹은 석포제련소를 운영하는 영풍의 장씨일가와 온산제련소를 운영하는 고려아연 최시일가가 맡아서 서로 운영을 하고 있는데 최근 서로간에 지분을 끌어올리며 경영권 분쟁이 시작되었다는 점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고려아연이 2차전지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와 리사이클링 (자원순환) 신사업 부분에 나서면서 대규모 차입금이 발생하고 이에 대한 의견이 맞지 않아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결과에 따라서는 주가가 여러 방향으로 움직일 변동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신사업과 관련된 부분이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서 기업 내의 여러 이슈들이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 


* 간략한 고려아연 기업정보 및 주식정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 특정한 기업에 관련된 종목 추천의 글이 아닙니다. 간략한 이슈와 기업정보를 정리한 것으로 주식투자는 본인의 책임과 선택에 따라 진행되어야 합니다. 



Tags: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