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인플레이션 의미 와 원자재상승 그리고 식품가격인상

누군가
By -
0

기후인플레이션 의미 와 원자재상승 그리고 식품가격인상 관련 정리하였습니다. 기후의 큰 변화로 인하여 이러한 식품 원자재들의 가격이 오르고 있고 이로 인한 식품 물가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후인플레이션 의미


1. 기후인플레이션

기후인플레이션 이란 기상이변과 온난화등을 비롯한 기후의 변화로 인하여 농작물피해등이 이어지면서 관련된 여러 산업에서 원자재 가격상승 및 물가상승이 이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Climateflation 이라고 기후변화에 따른 심각한 피해 그리고 이어지는 경제적인 인플레이션 효과등을 나타내는 경제용어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후인플레이션은 몇가지 사례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형태등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몰론 이외에도 기후 변화에 따른 심각한 피해사례등이 더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 기상악화로 인한 농작물의 피해 : 농작물 생산량 감소로 인한 가격급등
  • 온난화등으로 인한 피해 : 가뭄 및 홍수등의 재난으로 인한 피해증가
  • 기후변화로 인한 관광산업의 타격 : 해당 지역의 수익성 악화로 인한 피해증가


이러한 여러 현상들이 발생하는 기후변화의 위기는 이로 인하여 전반적인 경제에 위협이 되는 인플레이션을 급격하게 증가시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를 기후인플레이션 효과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기후인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소중의 하나이며 지구평균기온 상승과 폭염 그리고 기타 여러 요인들은 식품 및 기타 원재료에 따른 상품 가격상승으로 이어지면서 인플레이션을 더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기후인플레이션 위험

기후인플레이션의 위험은 특정상품의 활용이나 가격등에만 영향을 미치는것이 아니라 전체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는 수준으로 그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처의 연구에서는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 월별 가격지수 관측치와 고해상도 기관 관측지를 통해서 살펴보면 기후 요인에 따라서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블룸버그에서 기후전망과 관련된 뉴스에서는 허리케인과 엘리뇨 현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증가 그리고 식량 시스템으로의 여러 위험들이 존재하며 이로 인하여 식량시스템에 기후 자금이 많이 투입되어야 한다는 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기후변화의 피해는 농업수확량등의 부분에서 피해 뿐만 아니라 노동생산성 그리고 인프라등 경제성장과 관련된 부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저위도 국가들의 경우에는 더 큰 위험으로 나타나게 되어 세계경제 전반에 큰 위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온실가스등을 적게 배출하는 아프리카와 남아시아등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배출량이 더 적은 국가들이 더 큰 피해를 입는다는 점을 여러 연구에서 지적하고 있기도 합니다. 




3. 기후인플레이션 과 식품가격인상

기후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실제로 식품가격인상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사례로 다음과 같은 사례들이 있고 앞으로 지속적인 온난화와 엘리뇨등 여러 기후변화에 따라서 더 많은 이슈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기준으로 국제 올리브유 가격이 1년동안 2배이상 올랐으며 주산지 스페인과 같은 유럽국가에 폭염이 작황부진으로 이어지면서 원자재 가격상승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서 국내에서도 CJ제일제당과 샘표등의 올리브유 가격이 30% 이상 상승하는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부분에 따라서 작황부진을 겪고 있는 김의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작황부진이 가격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올리브유가격 상승에 따라서 판매가격상승이 반영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초콜릿의 원료인 코코아 가격은 코코아 선물가격이 1년만에 3배 급등하면서 사상최고를 기록하였고 이는 세계코코아 생산량의 80%을 차지하는 서아프리카 기후변화로 가뭄이 심하게 오면서 생산량이 매우 크게 줄어들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설탕 그리고 아메리카노등이 지속적으로 기후인플레이션에 대한 피해를 보이고 있으며 인도와 태국이 엘니뇨 영향으로 가뭄이 와서 설탕이 급감하였고 커피생산국인 베트남 가뭄으로 인한 커피 생산량 감소등 이러한 작황부진으로 인한 공급감소 그리고 식품가격상승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국내식품회사 베스트10 리스트 및 관련정보



Tags: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