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부진 경제뉴스 국내주식 투자해도 될까?

누군가
By -
1

내수부진에 관련된 경제뉴스들이 지속적으로 이슈가됩니다. 관련된 이슈의 문제점들과 국내주식들 투자 해도되는지 국내주식들 영향은 어떠한지 정리하였습니다. 내부수진은 이러한 영향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내수부진

내수부진이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국내의 수요가 부진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국내에서의 수요가 줄어들고 경제 전반적인 경기의 흐름이 나빠지고 있다는 것을 내수부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미시적경제영향 및 거시적경제영향등 다양한 경제적인 문제부터 사회적인 문제 그리고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의 여러 경제적인 영향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내수부진에 빠질 수 있습니다. 


사실 한국이라는 나라는 분단국가로 남한에 국한된 크기와 인구수로 인해서 내수 시장이 큰 시장은 아닙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수출을 위주로 하여 많은 성장을 해왔는데요.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반도체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를 비롯하여 자동차 (현대차) 그외에도 다양한 품목들을 수출하여 많은 경제적인 성과들을 만들어내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내수가 받쳐주지 않는 성장은 말 그대로 경제영향이 너무 쏠릴 수 있으므로 내수를 살리기 위해서 많은 노력들을 해왔는데요. 게다가 한국은 자영업자가 너무 많은 나라이므로 관련된 내수경기에 따라서 큰 문제들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부는 정책적으로 수출을 장려하면서도 내수를 살리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2024년으로 접어들면서 대한민국은 매우 위기 상황이라는 지적들이 매우 많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인한 고금리 시대에서의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한국의 수출이 줄어들고 내수는 엄청난 부진에 빠져있으므로 내수부진에 대한 이야기들도 많이 지적되고 있는데요. 


자영업자들이 무너지는 상황을 비롯하여 국내 건설사들의 PB대출 및 회사채 관련 문제 (강원도지사 김진태사태 참고) 그리고 높은 금리에 대한 부담들이 이어지면서 이러한 우려들이 실제 현실화 되고 있는 부분도 있으며 내수부진의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4년 KDI 에서는 내수부진은 여전하며 경기 개선세는 미약하다고 발표하였는데요. 고금리로 인한 내부수진이 이어지고 있으며 경제상황개선은 매우 어렵다는 의견들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경기침체가 발생하고 있으며, 고금리 기조속에 대출연체율이 상승하고 있으며, 소매판매와 설비투자 그리고 건설투자는 모두 마이너스로 돌아서면서 내수부진이 이어지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개인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부채상황 부담이 높아지면서 소득이 감소되고 금리는 높게 유지는 되는 상황에 연체율이 증가하는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는 국내 내수의 경기침체를 강하게 불러오는 모습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내수부진 국내주식 영향

내수부진에 따라서는 국내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국내주식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실제로 내수위주의 기업들은 기업실적이 매우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주가에도 큰 악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반면에 수출시장의 경우에는 인공지능 이슈에 따른 메모리 반도체의 반등 그리고 식품기업들의 수출 호조 이외에도 여러 수출기업들의 매출실적 개선에 따라서 큰 폭의 상승을 만들어내는 수출기업들도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내수부진 국내주식 영향


2024년 상반기 국내주식시장의 이슈는 엔비디아를 필두로 하는 HBM 고대역 메모리반도체 기업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하이닉스가 상승세를 보여주기도 하였으며, 이외에도 정부의 밸류업 주가부양 정책등에 따라서 저pbr 관련주인 보험과 금융관련 업종들이 주목을 받기도 하였으며, 수출이 호조를 보인 식품관련주들이 빠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반면에 내부수진에 따라서 소비재 기업들은 매우 큰 위기들을 겪고 있으면서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특히 유통관련 주식들의 경우에는 엄청난 하락세를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이마트는 내수부진보다는 CEO 리스크가 더 문제 아닌가 ㅋㅋ


고금리 고물가가 장기화되면 내수부진에 따라서 소비재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타격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부분에서 금리인하로의 전환 이슈에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의 실적인 반등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내수부진이 이어지는 여러 이유 그리고 내수부진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 기업들과 수출기업들 에 대한 주가등 주식시장에 대한 이슈들을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 국내주식투자 정보모음 사이트정보



댓글 쓰기

1댓글

  1. 지속적인 내수부진에 따라서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자금등이 유입되면서 주가는 반등을 하기도 합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